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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언리얼 엔진 / Unreal Engine] CitySampleCrowd의 옷을 메타휴먼에게 입히기

https://www.youtube.com/watch?v=WZfVlI4N3ck 

본 글은 위 영상을 한국어로 요약한 것이다. 영어시러

 

메타휴먼 기본 옷은 상당히 구리기 때문에 CitySampleCrowd 프로젝트에서 옷을 훔쳐 메타휴먼에게 입힐 것이다. 물론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냥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에 의의를 두자.

 

일단 프로젝트에 옷을 입힐 메타휴먼과 CitySampleCrowd을 추가해준다. 여기서 메타휴먼은 알몸이어야 한다.

오늘 옷을 입을 메타휴먼 철수

알몸이라 좀 그러네

우선 콘텐츠>MetaHumans>메타휴먼이름에 들어가서 BP를 눌러서 열어준다.

블루프린트가 열렸으면 뷰포트를 눌러준다.

 

블루프린트를 연 상태로 콘텐츠>CitySampleCrowd>Character>캐릭터성별>NormalWeight(체형맞게)>Meshes에 들어가 맘에 드는 옷을 골라준다.

메타휴먼 블루프린트를 열고 왼쪽의 Torso(몸통)(입히려는 옷이 상의일 경우)를 클릭한 뒤 골랐던 옷을 오른쪽에 보이는 메시부분에 드래그 앤 드랍으로 넣어준다.

상의를 넣어준 모습이다.

바지의 경우 왼쪽에서 Legs를 눌러준 뒤 똑같이 오른쪽 메시에다가 넣어주면 된다.

바지를 넣어준 모습이다.

신발의 경우에는 Feet에다 넣으면 된다. (위와 같으므로 생략)

이렇게 간단하게 메타휴먼에 옷을 입힐 수 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이렇게 옷이 뚫린 곳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고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우선 밑 링크에 들어가 png를 다운받은 후 언리얼에 불러온다.

https://drive.google.com/file/d/1Cu0zlha5rNlaP82Qtw_74zJ80i61dpln/view

 

wristonlee.png

 

drive.google.com

불러온 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일반 텍스처로 변환을 눌러준다. 

그리고 뜨는 창에서 텍스처 크기 한계치를 4096으로 바꿔준 후 확인을 누른다.

그 다음 메타휴먼의 블루프린트에서 왼쪽의 Body를 클릭해준다. 그리고 머티리얼을 더블클릭해준다.

그런다음 계층구조에서 M_BodySkin을 눌러준다.

왼쪽의 디테일창에서 머티리얼의 블렌드모드를 Masked로 바꿔준다.

그리고 다운 받았던 png를 드래그 앤 드롭한다.

png의 RGB와 오퍼시티마스크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저장하면 끝난다.

근데도 계속 이렇게 옷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메타휴먼 블루프린트에서 Torso에 들어가 스케일을 높여준다. 구멍 안 뚫릴 정도까지 키워준다. 난 1.002만큼 키웠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