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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언리얼 엔진 / Unreal Engine] Metahuman live link를 CC4 캐릭터에 할당하기

Live Link를 통해서 메타휴먼에 애니메이션을 기록하고 해당 애니메이션을 CC4 캐릭터에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Live Link을 통한 메타휴먼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한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래 링크에서 메타휴먼에 먼저 애니메이션을 기록해준 다음 아래 내용을 따라해야 한다.

 

https://tramp-long.tistory.com/11

 

 

 

 

해당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운받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선행

Live Link를 통해서 메타휴먼에 애니메이션을 기록하고 해당 애니메이션을 CC4 캐릭터에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Live Link을 통한 메타휴먼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한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래 링크에서 메타휴먼에 먼저 애니메이션을 기록해준 다음 아래 내용을 따라해야 한다.

1. CC UE Control Rig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en-US/product/cc-ue-control-rig?sessionInvalidated=true

 

플러그인을 받고 에픽런쳐 - 언리얼 - 라이브러리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엔진에 설치해주면 된다.

 

설치가 다 되었다면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세팅 - 플러그인을 열어준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준다.

 

 

3. Auto Setup for Unreal Engine

https://www.reallusion.com/auto-setup/unreal-engine/download.html

 

Auto Setup for Unreal Engine | Free Download | Reallusion

 

www.reallusion.com

해당 파일을 다운 후 exe 파일을 실행 시킨다.

본인의 언리얼 버전에 맞는 폴더를 선택한 뒤, 해당 폴더 내부에 있는 Content, Plugins 폴더를 복사하여 본인의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에 붙여넣기 한다. (중복 있을 경우 덮어쓰기)

위처럼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에 붙여넣기하면 된다.

 

 

 

 

 

 

 


CC4 캐릭터를 언리얼에 불러오기

CC4에서 내보내고자 하는 캐릭터 파일을 열고 FBX-Clothed Character을 누른다.

 

해당 설정으로 Export 한다.

 

해당 파일을 언리얼에 불러온다.

 

 

CC UE Control Rig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해당 창이 뜰 거다. HQ Shader을 선택한 뒤 OK를 눌러준다.

 

이와 같이 설정하고 임포트한다.

 

 

불러온 파일에서 스켈레탈 메쉬를 오른쪽 클릭한 뒤 Create CC Control Rig을 눌러준다.

 

 

만들어진 CC_Rig_BP를 레벨에 추가한다.

 

 

시퀀서에도 CC_Rig_BP를 추가해준다.

 

현재 BP_메타휴먼 - Face에는 Live Link를 통해 생성한 애니메이션이 존재해야 한다. 해당 내용은 글 맨 위 링크에 있으니 참고바란다.

 

 

BP_메타휴먼의 Face 오른쪽 클릭 - 컨트롤 릭에 베이크 - Face_ControlBoard_CtrlRig을 클릭하고 설정 건드는 거 없이 생성을 해준다. 만약 Face_ControlBoard_CtrlRig이 뜨지 않는다면 그 위에 있는 스켈리톤 기준 에셋 필터를 꺼주면 된다.

 

 

생성된 Face_ControlBoard_CtrlRig을 복사해서 CC_Rig_BP의 CC_Face_Rig에 붙여넣는다. 그러면 이제 해당 애니메이션을 CC4 캐릭터가 똑같이 따라한다!